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서버 전송 방식 - Get & Post Method

JSP

by oimb 2018. 9. 6. 23:20

본문


오늘은  서버로 데이터를 전송 할 때 사용하는 방식 중 Get 과 Post 방식을 알아보자.


웹 관련 공부를 하면 두 방식을 많이 보게된다. 그리고 일반적인 차이점을 느끼는데



GET 방식


Get방식 URL 뒤에 Query String 으로 붙여서 전송하는 방식이다  위 그림을 보면 URL뒤에 ?data=20130528 이렇게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URL에 query String이 노출되어 보안에 취약하다 그리고 웹 브라우저의 종류마다 다르겠지만 URL의 뒤에 이어서 붙다 보니 전송데이터 길이에 제약이 있다.

하지만 POST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POST 방식


POST 방식 데이터가 HTTP 데이터 본문(body)안에 포함되어 전송. 데이터가 URL에 노출되지 않아 GET 방식보다 보안에 우수하다.

그리고 본문에 데이터가 삽입되기 때문에 데이터 길이에 제한이 없다.



그런데 이러한 차이점이 있는 상황에서  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여기서 get 과 post의 의미를 살펴 보자  

get은 가져오다 라는 의미가 있고 post는 수행하다,공고하다 라는 의미가 있다.


이 의미를 생각하고 쓰임새를 보면 된다.

get은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는 행위 즉 조회 select 같은 행위가 적절 할 것이고

post는 서버의 데이터를 변화시키는 행위 즉 값의 변경 같은 행위가 적절 한 것이다.


또 이를 잘 구분해서 써줘야 웹상 로봇들이 이 데이터를 잘 구분하여 알맞는 행위를 수행하므로 잘 지켜주는것이 좋다.


오늘은 간단하게 get 과 post 방식의 차이와 쓰임을 알아봤다.

관련글 더보기